민 여성)을 입었다. 당시 여학생이나 사회활동을 하는 여성을 위하여 장옷을 폐지하자고 하는 논의가 활발했다. 그리하여 1908년 이화학당에서 쓰개치마가 사라지게 되었고 장옷 폐지의 대용물로서 양산이 널리 보급되었다. 그러나 얼굴을 내놓거나 우산으로 가리기는 시골이나 양반 사람에게는 1940년
민족운동의 발전, 좌우익의 민족협동전선운동과 건국준비 등을 중심으로 서술.
1986년 2월 창립
“역사의 흐름에 대한 제문제를 공동연구하여 역사의 올바른 방향을 제시하고 그 성과를 일반에게 보급”할 목적으로 역사학, 문학, 정치학 등의 연구자 뿐만 아니라 한국근현대사에 관심을 가지는
민간 부문산업으로의 투자가 도외시 되면서 산업 구조는 대기업으로의 집중이 심화 되었고, 이는 결국 중소기업의 몰락으로 이어졌다. 국경 기업과 ‘올리가르히’ ‘올리가르히’란 과거 옐친 정부가 시행한 국유산업의 사유화 과정에서 정치권과의 야합을 통해 불법적으로 막대한 부를 축적한 소수
한국교회는 1903년 이전까지는 복음을 선포하는 일(복음화) 보다는 민족적, 민중적 외연(인간화 또는 경건) 중심의 교회였다. 초기 기독교를 수용 했던 사람들은 대부분은 기독교 신앙의 내적 체험(복음화) 보다는 기독교의 외연(인간화) 을 보고 기독교를 수용한 사람들이었다. 개화파 사람들은 개화의
민에 대한 지배력을 강화시키고자 하였다.
③ 예학과 보학을 발전시켜 신분상의 우위를 유지하려 하였다.
④ 향촌의 중소지주층으로서 중국 중심의 화이사상을 가지고 있었다.
⑤ 향촌의 자치를 주장하면서 서원을 통하여 성리학적 유교질서를 유지하려 하였다.
6. ① [해설] 「삼국사기ʍ
Ⅰ. 일본의 교육제도
일본의 교육제도는 외국제도를 그대로 모방한 1872년의 학제에 따라 획일적으로 조직한 것을 시초로 하여, 1879년의 교육령과 1886년의 소학교령(小學校令), 기타 모든 학교령에 의하여 소학교․중학교․사범학교․제국대학 등의 학교체계의 기본이 이루어졌다. 1897년에
1. 들어가며
“천시보다 지리가 더 중요하고, 지리보다 인화가 더 중요하다(天時不如地利, 地利不如人和).” 위의 말은 인간의 행위와 문화의 기능을 강조한 말로써 전통 문화의 중요한 개념으로 작용한다. 단순한 물질 경제에서 벗어나 소프트 파워가 강조되는 오늘날, 인간과 문화의 중요성은
한국전쟁시기의 참상, 독재정권의 수립 등등 한국근현대사의 현장을 구술자료는 생생히 재현한다. 이러한 내용을 담은 구술자료는 ‘증언’이나 ‘수기’라는 제목을 달고 구술자가 화자가 되어 기억을 더듬거나 과거의 시대상을 고발하는 형식을 통해 모습을 드러낸다.
그러나 구술자료를 회고나
현대사 이후에도 저항과 민족의 역사 서술이 이루어지게 되는 것이다.
② ‘약탈과 수탈’만 존재하는 경제
식민지시기에 경제적인 측면에 대한 서술이 반침략 운동의 근거로서만 제시되고 있는 점을 문제점 중 하나로 보고 있다. 근현대사뿐만 아니라 국사교과서에서도 ‘약탈’, ‘경제적 침탈
한국근대사에 있어서 중요한 전환점이 된 사건이라 할 수 있다.
아울러 임오군란은 도시 하층민의 대규모 저항운동의 성격을 지니고 있으며, 19세기 전시기에 걸쳐 끊임없이 계속된 농민 저항운동, 농민 전쟁과 함께 봉건 사회 해체기의 사회적 모순을 뚜렷이 보여주고 있을 뿐만 아니라 봉건적 사회구